한국 AI 도입에 대해 씨게이트가 확신을 갖는 세 가지 이유

한국 AI 도입에 대해 씨게이트가 확신을 갖는 세 가지 이유

2017년 11월, 한국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가적 생산성 및 경쟁력을 높이고자, 인공지능(AI)과 같이 떠오르고 있는 기술에 집중 투자하여 신성장 동력 확보를 목표로 하는I-Korea 4.0 계획을 발표했습니다.

씨게이트는 ICT 정보통신기술 부문에서 한국이 가진 탄탄한 배경과 강력한 정부 지원이 AI 중심 계획의 추진함에 있어 한국이 유리한 입지를 점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. 현지 및 국제 기업의 투자 확대는 AI 생태계 및 인재 육성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. 세계의 여러 기업은 AI 기술에 대한 고려, 분석, 채택 등 다양한 단계에 놓여 있습니다.

최근 당사에서 실시한 조사 데이터 현황: AI 도입을 위한 준비(Data Pulse: Maximising the Potential of Artificial Intelligence)에 따르면 한국이 AI 도입에 있어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 볼 수 있는 세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.

  1. 한국 기업 60%는 이미 AI를 도입했으며 그들 중 81%는 향후 12개월 내에 (더 많은) AI 도입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
    한국의 많은 기업은 이미 더 많은 AI 채택 계획에 착수했으며 앞으로의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. 이는 대부분의 기업이 AI와 관련된 전반적인 전략 및 채택 계획을 적극적으로 살피고 있음을 의미합니다. 기업들이 AI도입의 어느 단계에 있든, 명확한 전략과 방향을 세우는 것은 AI 도입에서 큰 진전을 이룰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주요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  2. 한국에서 AIIT(72%), 공급망 및 물류(38%), 제품 혁신 및 R&D(40%), 고객 지원(30%) 등 다양한 분야에 이미 존재하고 있습니다
    AI는 소수의 최첨단 기업만이 사용하는 기술이 아니며, 사실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. AI는 고객 지원과 같은 전통적인 노동 집약적 분야에서도 활용됩니다.
  3. 60%의 기업이 이미 AI 개발 및 도입에 상당한 예산을 사용하고 있으며, 95% 이상의 기업은 계속 증가하고 있는 데이터 양을 처리하려면 IT 인프라에 지속적으로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
    한국의 기업들은 AI가 핵심인 4차 산업혁명을 고려하여 적극적인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. 데이터 및 견고한 인프라는 성공적인 AI의 구현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최적화해야 하는 필수적인 요소입니다.

데이터 현황: AI 도입을 위한 준비(Data Pulse: Maximising the Potential of Artificial Intelligence)

이 조사는 한국, 호주, 중국, 인도, 싱가포르, 대만의 IT 전문가 6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습니다. 각 국가 당 ICT, 유통, 제조, 건설, 금융, 물류업 등 다양한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100 여 명이 설문에 응답했습니다. 씨게이트는 해당 설문조사를 전문 업체인 SPARC를 통해 2017년 12월부터 2018년 1월까지 진행했습니다.

2018-05-03T03:45:29+00:00

Leave A Comment